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내가 직접 체험할 수 없기 때문에 간접경험을 통해서나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다. 책은 다른 사람의 체험적 깨달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삶의 단면이다. 책을 읽으면 지금 여기서의 나의 삶이 한 없이 부끄러워지고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나와 다른 세상에서 다른 꿈과 목적의식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고뇌하는 흔적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음으로써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생각과 결단을 하면서 세상의 풍파를 헤쳐 나온 다른 사람들의 체험적 기록을 간접적으로나마 추追체험(다른 사람의 체험을 따라서 체험)할 수 있다.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시간과 공간이 바뀌고 세월이 흘러 까마득한 과거가 현재가 되고 다시 현재는 미래가 되어도 모든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고민하는 공통의 화두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소중한 지혜의 보고寶庫다.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나와 다르게 생각하면서 동일한 사물이나 현상도 다르게 볼 수 있는 안목을 다른 세상을 살면서 깨달은 사람들의 지혜를 통해 이전과 다르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을 가르쳐 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아무런 의심 없이 세상을 살아가다가도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공통의 화두에 대해 나 이외의 다른 사람은 어떻게 고민하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서 세상을 남다르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 ‘독서의 발견’ 중에서 (유영만(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 지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