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은통합총동창회
Skip to content
26회(1959년 졸업)
  26회 게시판     

3월의 생각

조회 수 3319 추천 수 0 2019.03.04 13:41:13


독서는

두 번째 인생의 출발점이다

 

 

 

     인생은 편도 승차권으로 기차를 타고 여행하는 것과 같다. 멋진 풍경을 자세히 관찰하고 즐길 수는 있지만, 다시 볼 수 없고 되돌아올 수도 없는 일방통행이다. 누구든 처음 살아보는 생이고 한 번밖에 없는 생이므로 완벽한 삶을 원하지만 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그래서 고민하고 좌절한다. 다시 한 번 돌이켜 살아보겠다고 신에게 애원해도 전지전능한 신도 이 부분에서는 인정을 베풀지 않는다.

 

   그렇다면 만약 완전히 다른 두 번째 인생을 살 수 있다면 어떨까. 가난하게 살았다면 풍족한 부자로 살고, 정신 없이 바쁘게 살았다면 여유를 갖고 즐기는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자신이 원하는 진정한 인생을 위한 재창조가 가능할까?

  물리적으로 생을 두 번 사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인생을 두 번 사는 방법은 있다. 하나는 불교의 윤회사상에 따라 다시 태어나거나 죽은 후에 영생을 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책을 읽고 다시 태어나는 방법이다. 윤회는 현실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독서를 통해 그 동안 살아온 인생과 완전히 구별되는 두 번째 삶을 살 수 있다. 책에서 얻은 지식과 넓힌 시야를 토대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인생은 멋진 삶을 사는 것이며 위대해지는 지름길이다. 안 보이고 안 들리는 헬렌 켈러에게 희망을 주고, 새로운 인생을 가져다 준 것은 독서였다. 독서는 그녀에게 시련을 이겨낼 힘을 주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주었다. 삶은 반복할수록 익숙해지고 잘 살 수 있다. 문제를 한 번 풀어본 사람과 처음 푸는 사람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단련될수록 강한 힘이 생긴다. 책은 독자를 각양각색의 문제에 노출시킴으로써 대응능력을 키우고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다양한 책을 읽을수록 마음이 연마되고 정신력이 강해지는 이유다. 

  독서는 자신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한번뿐인 인생에서 두 번째 인생 기회를 갖게 한다. 독서는 두 번째 인생의 출발점이다. 나이는 상관없다. “늦게 피는 꽃은 있어도 피지 않는 꽃은 없다란 말처럼 독서에 늦은 나이란 결코 없다. 일찍 피는 꽃은 일찍 지고, 늦게 피는 꽃은 늦게 피는 법이다.

   두 번째 인생은 즐겁다. 자신의 이상을 실현해가기에 행복하고 평온하다. 독서습관이 몸에 밸 때까지 노력하고 인내해서 모두 두 번째 인생을 살기 바란다.

 

- 독서가 필요한 순간’ 중에서 (황민규 지음)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가은초넷 운영과 관련하여 공지 드립니다 [1] 관리자 2014-05-15 16973

선유동천 별빛기행

3월의 생각

새재

  • 시인
  • 2019-02-27
  • 조회 수 2847

2월의 생각

1월의 생각

12월의 생각

11월의 생각

10월의 생각

9월의 생각

8월의 생각

7월의 생각

6월의 생각

5월의 생각

4월의 생각

3월의 생각

2월의 생각

1월의 생각

12월의 생각

11월의 생각

10월의 생각

상호: 가은통합초등학교 총동창회 / 주소: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가은로 129 가은초등학교 총동창회 사무실
TEL : 054-572-3793 / E-MAIL: cwjong20@hanmail.net
COPYRIGHTS @ 가은통합초등학교 총동창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